소비는 단순한 지출이 아니다. 우리가 무엇을 사는가는 곧, 우리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하나의 언어다. 우리가 선택하는 소비는 곧 우리의 가치관을 드러내며, 일상의 작은 구매 하나하나에도 철학이 담길 수 있다. 이처럼 소비는 단순한 경제 활동을 넘어 자기 정체성을 구축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우리가 매일 내리는 구매 결정에는 나도 모르게 축적된 신념과 정체성이 반영된다. 결국 소비는 단순한 '소유'가 아니라, '선택'의 결과이자 삶의 태도다. 1. 소비의 본질은 '나'를 드러내는 행위다 "또 지출했어… 이건 진짜 불필요했는데." 많은 이들이 매달 반복하는 이 말, 정말 그 소비는 의미 없었을까? 브랜드 가방, 스타벅스의 시그니처 라떼, SNS에 올릴 여행지까지. 우리는 단순히 물건을 산 것이 아니다. 사..